멜로에서의 변화
종전의 멜로드라마는 사랑이나 가정사를 둘러싼 비극을 그려내며 핵심은 비극적 정서의 과잉과 슬픈 결말이 주를 이뤘다.
2004년 겨울에 방영됐던 천국의 계단은 그러한 정통 멜로물의 구조를 잘 드러내고 있다. 여자주인공이 어린 시절 생모의 죽음으로 돌연 나타난 이복동생과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
무대 배경은 무대 바닥과 윗쪽에 파진 홈을 이용해 배경 장면이 그려진 배경장치들을 바꿈으로써 전환된다. 삽화적 구성을 취하고 있는『톰 아저씨의 오두막』의 경우에도 장면은 자주 전환된다.
막이 오르면 관객들은 이내 일련의 스펙터클과 서스펜스가 넘치는 장면들에 매혹되게 되는데, 그 중에
무대극을 재연한 듯한 영화 상영, 영화적인 역동성의 결여, 카메라 앵글의 단조로움 등으로 무성영화의 시대는 오래 가지 못하였다. 결국 무성을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생겨났고 1927년 유성화가 됨으로써 무성영화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변사 : 무성영화시대의 영화 해설자 로 무성영화와 더불어
드라마다. 사회성 짙은 드라마들이 자칫 빠지기 쉬운 함정은 사상이나 주장이 지나치게 노출됨으로서 드라마성을 망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사회극은 정치적 제약으로 인해 압력 또한 만만치 않다. '야망의 25시', '땅' 등이 중도 하차한 것도 정치적 배경 때문임을 짐작할 수 있다.
* 멜로드라마
멜
방송드라마 : 텔레비전 혹은 라디오
뷔넨드라마 : 무대상영
대하드라마 : 내용 전개가 길고 큰 규모
멜로드라마 : 낭만적인 주제, 사건의 변화와 흥미, 대중성
다큐드라마 : 사실의 드라마화
액션드라마 : 격투, 추격등의 격렬한 장면 중심
소셔드라마 : 집단생활의 갈등과 해결, 사이코드라마
있도록 좋은 무대와 기쁨을 함께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시청자들에게 패션과 새로운 공연 형식을 소개함으로 '즐거움 지상주의' (‘快乐至上’)의 오락 정신을 가지고 있다. <쾌락대본영>은 중국 오락 프로그램의 선봉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수많은 시청자들에게 있어서 오락 생활의
Ⅰ. 머리말 ㅡ 한국영화 르네상스의 활력과 그림자
새천년을 여는 2000년 한국영화는 대단한 활력을 보여주었다. <쉬리>를 잇는 블록버스터로 역대 흥행신기록을 세운 <공동경비구역 JSA>의 등장, 한국영화의 숙원이라는 깐느 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을 달성한 <춘향뎐>을 비롯하여, 과거 어느 때보다 국
드라마의 형성기를 맞이했다. 당시 텔레비전의 보급 확산으로 텔레비전이 대중문화의 중심이 되는 시기였다. 방송 3사의 치열한 시장점유 경쟁으로 인하여 드라마의 제작이 활발해졌다. 방송기술도 발전했다. 하지만 그 질적 성장은 양적 성장을 따라가지 못했다. 최루성 멜로, 불륜 등 드라마의 저질
1) 연극의 4요소
연극은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의 4요소로 구성된다. 극장은 연극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극장이 배우가 연기를 하는 무대, 관객이 관람을 하는 객석, 분장실 및 기타시설 등을 갖춘 공간이다. 극장의 유형은 크게 유형의 극장과 무형의 극장으로 구분된다. 앞서 언급한 시설들이 갖추